해충정보

PEST INFORMATION

  • 고객상담전화

쥐,먼지다듬이,기타해충

해충 때문에 고민이세요? 지금 바로 해충박멸 전문가 "안티버그"와 상담하세요

HOME > 해충정보 > 쥐,먼지다듬이,기타해충

생김새 크기

활동시기 및

서식장소

습성/생활
시궁쥐 몸길이22cm~26cm
꼬리길이17cm~20cm
몸무게300~400g
1년 내내 활동하며 부엌 및 가옥 안의 식량창고,마루밑,하수도, 천장, 벽틈 등에서 많이 서식함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어 먹이를 구할수 있는곳이면 어디서든 발견되며 연3~5회정도 출산하며 임신기간은 약24일 한번에 4~10마리정도 출산을 한다. 쥐는 먹이와 물이 있는 조용한 곳이면 어디든지 서식처가 되며 보통 천정과 마루 이중벽사이, 가구나 쌓아놓은 저장물 밑 등에서 많이 서식한다. 쥐는 갉지 않으면 치아가 빠르게 성장하여 아무것도 먹지못한채 죽게된다. 보통 나무나 콘크리트 알루미늄,옷감,스티로폴,종이박스 등을 갉으며 특히 전선줄을 갉아 누전이나 합선을 일으켜 큰화재가 되어 문제가 되기도 한다. 가주성쥐는 사람의 음식물에 많이 의존하여 잡식성으로 바뀌었으며 보통 주변에서 얻기 쉬운 먹이를 좋아하며 적응한다.
생쥐 몸길이 6cm~10cm
귀길이 1.1cm~1.4cm
뒷발길이 1.3cm~1.8cm
1년 내내 활동하며 도시에 많이 분포되어 있음 생쥐 성체늬 무게는 약 20g정도이며, 두동장은 80~120mm, 고리도 두동장과 비슷하다. 털은 배면이 갈색이고, 복면은 회색이다. 생쥐의 성체는 시궁쥐,곰쥐 새끼와 비슷하여 식별이 어려운 편이다.
곰쥐,집웅쥐 몸길이6cm~10cm
뒤발길이1.1cm~1.4cm
꼬리길이17cm이상
1년 내내 활동하며 집안 창고나 부엌, 마루밑, 하수도,천장이나,벽틈 등에서 많이 서식 털빛깔은 갈색 검은색을 띠며 농촌이나 항구지역에 많이 분포되 있었으나 현재 도시 빌딩내에서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식석은 식물성이지만 서식하는 장소에 따라 식성이 변하며 동작이 매우 빠르고 나무도 잘탄다고 한다. 보통 임신은 약26일에 거쳐 5~10마리정도의 새끼를 출산한다.
등줄쥐 몸길이7cm~12cm
뒤박길이1,5cm~2.5cm
꼬리길이5.2cm~9.6cm
1년 내내 활동하며 농촌지역이나 산에서 주로 서식하며 습하지 않은 곳이면 어디든 살수 있다. 등 면은 적갈색이며 몸 아랫 쪽은 회백색을 띤다. 검은 줄이 머리부터 꼬리 아랫쪽 까지 있으며. 꼬리는 몸 길이보다 짧고 굵은 털이 나있으며 귀가 작다. 1년에 4~5회 한배에 4~8마리 정도의 새끼를 출산하며 보통 2월에서 11월에 많이 보인다
먼지다듬이
생김새 크기

활동시기 및

서식장소

습성/생활
세계적으로 1,65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3과가 알려져 있다.
주로 가구나 벽틈 그리고 장판 가장자리 드에서 집단으로 서식하는데 외부에서 주택내로 유입되는 종은 아니며,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건에 의해 들어오느 경우가 대부분이다.
먼지다듬이 몸길이 1mm~7mm내외 봄이나 여름에 주로 활동하며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계절엔 더욱 활발히 움직인다. 가구틈,벽과벽사이, 천장, 묶은 책, 벽지 사이 등에서 많이 서식함. 먹이는 주택내의 미세한 유기물(곡물가루)이나곰팡이, 균류, 생선가루, 꽃가루, 먼지 등을 먹고 생활한다. 최근에는 친환경자래 즉, 방부재가 들어가지 않은 녹말풀 등을 이용하여 도배를 함으로 오염된 가구(싱크대)나 목재등이 들어오면서 대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다듬이 벌레는 엷은회색 또는 갈색을 띄고 있으며 마르지 않은 목재,석고보드를 사용한 신축건물이나 가구에서 종종 발생하기도 하며 23도씨에서 29도씨의 온도와 70~90%의 습도가 발생했을시 많이 발생한다. 대부분 알로서 이동이 가능하며 매우 번식력이 크다.
다듬이는 모두 암놈이며 단성생식을 한다, 평균60개의 알을 놓으며 1년에 7~8세대를 형성하여 겨울이 되면 성충은 모두 죽고 봄이 되면 살아남은 알은 부화를 하여 온도가 높고 습도가 많은 여름에 많이 번성한며. 분포는 현재 전세계에 분포되어있다.
기타해충
생김새 크기

활동시기 및

서식장소

습성/생활
쌀바구미 성충은 몸길이 3~4㎜이며 몸은 타원형 딱정벌레목 바구미과의 곤충.Sitophilus oryzae 딱정벌레목 바구미과 딱지날개 연노란색 쌀ㆍ보리ㆍ밀ㆍ수수ㆍ옥수수 등의 저장 곡물에 서식 전세계 분포 세대 일수는 연간 기온차에 따라 달라 7월 중순~8월 중순까지는 23~30일, 6월에는 식5~40일, 5월과 9월 상순에는 약 50일, 4월과 9월 하순에는 약 60일이 소요되며, 발생 최성기는 7월 중순~8월 중순이다.
설탕이나 녹말등의 탄수화물을 먹고 살기 때문에 saccharina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다. 알은 낟알 속에서 부화해 어른벌레가 될 때까지 그 안에서 자라는데, 이때부터 시작하여 알 밖으로 나와서까지 낟알을 갉아먹는다.
매년 1회 발생하고 성충이 되기 전에 약 60번을 탈피하지만 변태는 하지 않아 유충과 성충의 겉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다.
좀벌레 다리를 제외한 길이는 약 1센티미터 이 벌레가 살 수 있는 바닥 타일이나 마루의 갈라진 틈이 있다면, 주로 냉장고 밑이나 따뜻한 화장실에서 벌레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의류와 종이의 해충으로 질병을 매개하는 일은 드물다.
집게벌레 몸길이 1.3cm~2,4cm 이 벌레는 책, 융단, 섬유 등을 좀먹는다. 얼룩좀은 더 따뜻한 곳에서 사는데, 대표적인 곳이 밀가루와 빵이 있는 빵집이다. 몸체는 검은갈색이며, 머리부분은 붉은색이며, 더듬이는 누런갈색이다 후부에 두드러진 집게로 구별이 용이하다. 수컷의 집게는 구부러져있고 암컷의 집게는 곧다. 이기둥 및 목재가구에 작은 구멍이 있거나 하얀 나무 가루가 있다면 좀이 쏠았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구멍에다 살충제를 뿌리고 니스 등으로 구멍을 막는다. 한국에만 분포한다. 집게벌레는 질병을 매개하지 않으며, 개체수가 많지않고 도시지역의 거주공간이 아파트등으로 변화됨으로써 점차 서식공간이 사라져 사람과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어져 위생학적으로 큰 피해를 일으키지 않는다.
암컷은 흙속에 약30개의 알을 산란하며 계절에 따라 부화시기가 틀리다. 집게벌레 어미는 알보호에 대한 모성본능이 있다. 다만 목격했을때 외형으로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며, 집게로서 사람을 물기도 한다. 더듬이는 쉽게 구부러지고 10개 이상의 마디가 있다.
그리마 몸길이 약 22mm 절지동물 그리마목 그리마과의 순각류(脣脚類). 다리는 15쌍인데, 마디가 10개 이상이고 가늘고 길면서 탄력이 있다. 그리마는 곤충과 거미 따위를 먹고산다.
그리마목 그리마과 부속지수 15개(다리) 풀숲,인가지붕밑, 얕은 동굴 등에 서식. 한국·일본·타이완에 분포 징그럽게 생긴 외형으로 사람에게 혐오감을 줌 부화한 애벌레는 다리가 4쌍뿐이지만, 허물을 벗을 때마다 다리와 몸마디가 늘어난다.
다리가 15쌍이 된 뒤에도 허물을 계속 벗으면서 3년이 지나면 다 자란다.
적의 습격을 받으면 다리를 자르고 도망가며, 떨어져나간 다리는 다음 번 허물을 벗을 때 다시 생긴다.
삼림 풀숲이나 인가 지붕 밑, 얕은 동굴 등에 살며 동작이 재빠르다.